3기-정책모니터참여

☸ 해썹 지정업체인 대상㈜기흥공장 청정원 견학을 다녀와서 ☸

깔금이 2011. 10. 13. 21:42

해썹(HACCP)지정업체 견학프로그램

□ 업 체 명 : 대상㈜기흥공장(경기 용인시 기흥면 농서리 72-2)

□ 해썹품목 : 레토르트식품, 즉석조리식품

□ 출발일시 : 2011년 9월 6일 화요일, 오전 9시 40분 출발

□ 집결장소 : 서울역(기차역) 2층 대합실(자동차전시장), 이태원 동호프라자 앞

※ 서울역 오전09:40(버스는 서부역 대기), 이태원 오전10:00 집결/출발

□ 프로그램

시간

진행내용

비고

09:40 ~ 11:00

∙1차 집결(서울역, 09:40)

∙2차 집결(이태원, 10:00)

 및 이동

80분

11:00 ~ 11:30

∙해썹(HACCP) 적용 사례

30분

11:30 ~ 12:10

∙점심식사

40분

12:10 ~ 13:00

∙해썹(UCC) 동영상 시청

∙해썹 교육 및 퀴즈대회

50분

13:00 ~ 14:00

∙손 씻기 및 위생복 착용 체험

∙안전식품 생산․관리 과정

견학

60분

14:00 ~ 14:20

∙질의응답 및 단체사진 촬영

20분

14:20 ~ 16:00

∙집결지로 이동

100분

 

□ 해썹 지원사업단 교육홍보팀(☎042-251-1108~9, 담당 윤보람)

□ 소비자가 해썹(HACCP) 식품 제조업체를 방문하여 식품 만드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는 「소비자 견학프로그램」 9월 6일 대상(주) 청정원을 방문했습니다. ※ 해썹(HACCP) : 식품의 원료에서부터 제조·유통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과학적인 식품안전관리제도인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식품제조 과정 등에 관심이 많은 주부, 학생, 학부모 등 일반 소비자에게 해썹 업체 현장 방문의 기회를 제공하여 해썹 식품이 만들어지고 관리되는 전 과정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실시했던 것 같았다.

            

 

 

  해썹 중요 내용이 담긴 자료들

 

  

생산제조판매제품들

 

 

                                                        청정원에서 제공해 준 점심

                                         

 

   

기업 경영 방침 내용들

 

  위생복 입고 현장 견학 중....

 

 

청정원에서 기념품으로 제공해준 제품들

 정말 좋은 제품인 것 같다.

 

처음으로 대상이라는 회사 방문이라고 해서 정말 궁금하던 차, 청정원이 어떤 회사인지도 자세히 모르고 제품을 구입해서 섭취하다니 참으로 부끄러웠다. 초창기의 미원이라는 회사가 이렇게 거대하고도 방대한 국내 굴지의 식품업계에서 대표할 만한 회사로 발전 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듣게 되었다. 청정원 맛 선생 7가지 무 첨가 엄마는 맛 선생, 마시는 홍초, 순창 우리 쌀로 만든 고추장등의 제품을 제조 생산하는 곳이라서 그런지 대단히 큰 규모였다.

서울역에서 이동해서 용인에 있는 대상(주)청정원에 정해진 시간 보다 이르게 도착하여 직원들이 점심 식사 전이었지만 회사 구내식당에서 직접 준비한 쇠고기 무국, 돼지고기 두루치기와 쌈, 깻잎 절인 것, 녹차로 만든 핫도그를 후식으로 저희들이 먼저 식사를 하는 순서를 갖고 순서를 바꾸어 해썹(UCC) 동영상 시청 및 해썹 교육을 해썹 지원 사업단을 담당하시는 담당자분께서 보다 자세히 구체적이고도 정확하게 세밀히 알려주셔서 퀴즈대회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이 쉽게 답을 맞 출 수 있었던 것 같았다. ∙손 씻기 및 위생복 착용 체험을 인솔자의 안내에 따라 실제로 위생복과 마스크 덧신을 착용하고 손소독과 현장 입구에 설치 된 위생 전실인 청결구역에서 탈의, 이물질 제거, 세척, 건조, 소독을 거쳐야만 작업장인 공장 내부로 입실할 수 있게 철저한 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청정원에서 제조 되는 기본적인 제품 카레의 여왕을 비롯하여 홍초, 고추장 등 여러 가지 제품들이 제조되는 ∙안전식품 생산․관리 과정 견학을 순서대로 마치고 다시 모두 모여 ∙해썹 교육 및 회사 사업 현황, 해썹 시스템 시설 설치 운영의 성공 사례를 공장장님으로 부터 듣게 되었고  ∙질의응답 및 단체사진 촬영 등을 끝내고 다시 서울로 돌아오기 바빴지만, 분명한 것은 해썹을 통해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들이 마크만으로도 확인 가능하다는 사실과 안전한 먹 거리를 제조하는 식품업계들 모두는 해썹 지정을 받아야만 마음 놓고 제품을 생산 관리 판매할 수 있는 시대가 되어 모두가 안심하고 구입해 섭취할 수 있는 먹 거리에 안전 개선을 위해 애쓰시는 업계와 정부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릴 뿐입니다. 더욱 세계 속에서도 뒤쳐지지 않는 안전식품 강국의 나라가 되도록 철저한 위생 관리체재와 시스템을 모든 식품업계가 신속하게 갖춰 실시한다면 해썹은 어린이들까지도 자연적인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