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지킴이(안전식품정보)

[스크랩] 오징어! 낙지! 문어! 연체류 이야기~

깔금이 2012. 3. 22. 08:26

 우리가 흔히 먹는 연체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연체류는 곤충과 척추동물 다음으로 수가 많고 널리 분포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몸에 골격이 없고, 보통 석회질의 패각이 있는 것이 특징인데, 오징어, 문어 등은 껍질이 퇴화하고 외투막이 발달하기도 합니다. 오징어, 문어 등은 껍질이 퇴화하고 외투막이 발달하였습니다. 1㎜길이의 고둥류부터 발길이가 12m나 되는 오징어류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또한, 해양, 담수, 육상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연체류에는 오징어, 낙지, 문어 등이 있습니다.

 

 

 

◦ 오징어

 

우리나라 동해안과 서해안 일대에 많이 서식하고, 갑오징어는 대서양 일대에 많이 분포합니다. 10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지느러미가 있는 몸통, 눈과 입이 있는 머리, 다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철 어획되지만, 제철은 봄에서 초여름까지입니다. 오징어 종류에는 참오징어, 무늬오징어, 쇠오징어, 갑오징어, 화살오징어, 흰오징어 등이 있으며 오징어 종류는 전세계적으로 300여종이 있습니다. 특히, 동해안에서 많이 잡히는 피둥어꼴뚜기를 흔히 오징어라 부르고 있습니다.

 

※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 푸른 빛이 도는 짙은 회색이나 짙은 흑갈색을 띠며, 몸통이 퍼지지 않는 원형상태를 유지하고 눌렀을 때 단단하며 탄력이 있는 것

▪ 속살에 내장이 배지 않았고 다리의 빨판이 뚜렷하고, 눈알이 툭 튀어나온 느낌을 주는 것

 

 

 

◦ 낙지

 

우리나라 서∙남해안(여수, 고흥, 삼천포, 제주) 일대에 서식하고 일본연안, 태평양, 홍해, 지중해 일대에 분포합니다.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몸통, 머리, 다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발과 몸통 사이에 두 개의 눈과 입이 있고, 전체 몸길이는 70cm 정도입니다. 야행성으로 새우, 게, 조개, 물고기 등을 먹이로 합니다. 낙지의 산란기는 초여름이며, 이 시기의 낙지는 영양가가 낮으며 포획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한창 맛이 오른 시기는 살이 두터워지는 겨울입니다.

 

 

◦ 문어

 

문어는 일본 동북지방 북부 주변, 북태평양 및 북아메리카 북부 연안까지 널리 분포하며, 우리나라의 동해와 남해안에서 서식합니다. 100~1,000m 깊이의 바다에 서식하는데, 여름에는 얕은 바다에서 주로 활동합니다. 문어 역시 겨울(11월에서 이듬해 2월)이 가장 맛이 좋은 시기입니다. 문어의 머리 부분으로 알고 있는 부분은 몸체로서 주로 그 안에 내장이 있으며, 머리는 눈이 있는 부분입니다. 야행성으로 게, 새우, 작은 고기류를 먹이로 하며 주로 구멍 등을 찾아다니는 습성을 이용해 문어 항아리 등을 이용하여 채집합니다.

 

※ 문어 손질․ 삶는 법

① 몸체 속에 들어있는 먹통과 내장 등을 제거합니다.

②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빨판에 붙은 이물질을 씻어냅니다.

③ 무를 넓적하게 썰어 넣고 끓이다가 무즙이 우러났을 때 문어를 넣고 데칩니다.

(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있어 문어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④ 문어는 오래 삶으면 질겨지므로 중간 것(1.5~2kg)은 12분 정도 삶으면 적당합니다.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