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안전

[스크랩] 장수마을 사람들이 장수하는 이유?

깔금이 2011. 11. 29. 08:19

[사진출처 : SBS뉴스]

 

장수마을 사람들이 장수하는 이유가 있을까?
채식과 발효식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먹는 장수마을 거주자들이 도시 거주자들에 비해 비만억제, 대장질환 등에 도움이 되는 장내 미생물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어떤 이야기일까요?

 

 

# 장수마을 거주자, 도시인보다 유익한 장내미생물 많아~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농촌건강장수마을 거주자와 도시지역 40대 이상 거주자들의 장내 미생물 분포를 분석해 본 결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비율이 도시거주자들에 비해 장수마을 거주자들이 4~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건강에 해로운 유해균의 경우 도시 거주자에서 비교적 높은 분포를 보인 반면, 장수마을 거주자에서는 거의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연구는 농촌건강장수마을 사업을 추진 중인 충북 영동군 토항마을과 강원도 춘천시 박사마을 거주자 40대 이상 25명과 서울과 서울근교지역 40대 이상 4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도시-장수마을 거구자의 장내 균총 분석>
- 유익균 : 최대 5배까지 차이나...
락토바실러스, 락토코커스 등 일반적으로 유익균의 분포에 대한 도시 거주자와 장수촌 거주자 간 차이는 락토바실러스가 전체 장내 세균대비 0.56% : 1.355%, 락토코커스가 0.02% : 0.1%로 최대 5배까지 차이를 보임.

- 유해균 : 도시 거주자는 높고, 장수마을 거주자는 낮고!
유해균으로 알려진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리젠스 및 살모넬라 엔테리카의 경우 도시 거주자와 장수촌 거주자 간 차이는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리젠스가 전체 장내 세균대비 0.02% : 0.0055%,  살모넬라 엔테리카가 0.005% : 0.000%의 분포를 보임.

 

 

 

 


 

# 건강한 삶을 위해 발효식품 등 다량 섭취 중요!

 

이번 장내미생물 발표결과를 보았을 때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박테로이디테스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 채식과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또한, 항생제 장기복용 이후에는 최소한 1주 이상 발효식품 등을 섭취해 장내세균을 정상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일례로 인삼의 효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장내 미생물을 활성화하기 위해 평소에 채식위주의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발효식품의 섭취와 채식위주의 생활이 전적으로 장수의 조건이 되지는 않겠지만,
점점 서양화되어가는 도시인들의 식습관이 많은 질병을 발생시키고 있으므로,
발효식품 섭취와 채식 생활 습관으로 건강을 챙기시는 건 어떠실까요?

 

 

이상 식약지킴이

 

식품의약품안전청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식약지킴이
글쓴이 : 식약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